장애인 전용 차량 구매 가능한 모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과거에는 총 9가지의 차량 중 선택을 할 수 있었지만 일반인들의 LPG 차량 구매가 가능해지고 모델이 단종되기도 하며 이제 신차는 5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구입 가능한 장애인 전용 차량
국내에서 장애인 전용 차량으로 구입 가능한 차종은 총 5대의 차량이 있습니다. 이것은 개조가 아닌 신차 출고 시 장애인 전용으로 나오는 차량을 말합니다.
현대의 아반떼, 그랜저, 쏘나타, 그리고 기아의 K5, K7입니다. 이 차량들은 모두 LPG 연료를 사용하며, 각기 다른 장애 유형에 맞춘 다양한 보조 장치들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차량 외 추가적으로 일반 차량을 장애 차량으로 개조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글은 순수 출고부터 장애인 전용 차량으로 등록된 차 종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현대 아반떼
현대 아반떼는 소형 세단으로 다양한 보조 운전 장치들이 장착될 수 있습니다. 왼발이나 오른발 장애를 가진 분들에게 필요한 보조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2. 현대 쏘나타
현대 쏘나타는 중형 세단으로 다리나 손의 장애를 가진 분들을 위한 보조 장치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한 손으로 조향 핸들을 조작할 수 있는 핸드 그립도 제공됩니다.
3. 현대 그랜저
현대 그랜저는 고급 세단으로 양발 장애, 오른손 장애 등 다양한 장애 유형에 맞춘 보조 장치들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 컨트롤 레버(Hand control lever)와 같은 장치들이 있어 손의 장애가 있는 분들도 쉽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4. 기아 K5
기아 K5는 중형 세단으로 다양한 보조 운전 장치들이 장착될 수 있습니다. 왼손이나 오른손, 양발 장애를 가진 분들을 위해 다기능 스위치와 방향 지시 보조 장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5. 기아 K7
기아 K7은 대형 세단으로 핸드 컨트롤 레버와 같은 장치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양손으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손의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장애인 차량 구매 시 필요한 구비서류
차량을 구매할 때 필요한 서류는 생각보다 간소합니다.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 장애인 증명서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
차량 출고 전 준비 후 제출 - 자동차 등록증 사본
차량 출고 후 제출 - 운전 면허증 사본
차량 출고 후 제출
※ 할부 구매 시 금융 관련 서류들 추가로 필요할 수 있음.
장애인 전용 차량 구입 가능한 모델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개조를 통해 더 많은 차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 모델의 경우 출고부터 장애인 전용으로 나오는 자동차라는 것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