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사고 후 자차 자기 부담금 환급 방법

by 달러쟁이 2024. 6. 28.
반응형

 

교통사고 후 자차 자기 부담금 환급 방법 알아두시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교통사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순간 발생하는 것이 교통사고이기에 미리 알고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하고 내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자차-자기-부담금
자차 자기 부담금

 

 

자차 자기 부담금이란?

 

 

보험 처리 시 생기는 자기 부담금은 교통사고 발생 시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보험 처리해서 사고에 대한 수리를 진행할 때 수리비의 일부를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이 바로 자기 부담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차 수리비의 20%에서 50%까지 설정되며, 이 비율은 보험 계약 시 선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수리비가 100만 원 발생했을 때 자기 부담금이 20만 원에서 50만 원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자차 자기 부담금 환급 신청 조건

자차 자기 부담금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자기 부담금 납부 후 3년 이내
    사고 후 자기 부담금을 납부한 후, 최대 3년 이내에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 공동 과실인 경우만
    상대방과의 사고에서 공동 과실이 있는 경우에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본인 과실 100% 사고인 경우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처리 후 빠르게 환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런 환급을 모르고 있는 분도 많고 기한을 넘기는 분도 많습니다.

이런 내용을 보험사에서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직접 찾아 먹어야 하는 환급입니다.

 

 

 

 

자차 자기 부담금 환급 신청 방법

 

 

다음 절차로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환급 급액 확인

보험사로부터 보험금 지급 결의서를 발급받아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지급받은 환수 금액이 있는지 확인한 후 환수금액이 있는 경우 환급 대상이 됩니다.

 

2. 환급 신청하기

가입한 보험사에 전화나 이메일로 환급 신청을 하며 이때 보험금 지급결의서와 같은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청한 환급금은 보험사에서 검토 후, 환급 가능 여부를 통보하고 이후 환급받게 됩니다.

 

보험사에서 이런 환급금에 대한 고지 의무가 없습니다. 어쩌면 그냥 지나가는 것이 이익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가 직접 요청하고 확인해야 찾아 먹을 수 있는 돈입니다.

 

만약 환급금에 대한 협조하지 않거나 환급이 안 되는 경우 소보원 등의 도움을 청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환급 방식

환급금은 무조건 전액이 환급되지 않습니다. 사고 과실에 따라 환급 비율이 결정되며 내 보험사가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과실 비율만큼 받은 구상금 중 내가 납부한 자기 부담금을 환급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3:7(나 3, 상대방 7 과실) 공동 과실의 경우 내가 낸 자기 부담금의 70%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카 내 차 보험 찾기 서비스 이용 방법 총 정리

마이카 내 차 보험 찾기 서비스 이용 방법 총정리입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자동차 보험을 한 번에서 조회하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쉽게 할 수 있기에 보험 가입이 필요한 분들은 사용해 보시기

usdwon.tistory.com

 

 

교통사고 후 자차 자기 부담금 환급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것이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보험사가 알려주지 않아 내 돈이 더 지출된다면 그만큼 손해가 됩니다. 만약 이런 경우를 경험한 분이라면 지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